IT 자료실 > BRP/ISP/PI

PI (Process Innovation Methodology) 추진방법론

PI (Process Innovation Methodology) 추진방법론 ▶ 추진전략 프로젝트 추진전략은 기업의 경영목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Process, People, IT를 3가지요소를 핵심으로 하고있음 상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 첨부파일: PI추진방법론.pdf

Read More

PI 와 BPR의 개념 및 차이

PI 와 BPR의 개념 및 차이 사실 PI와 BPR은 거의 비슷한 뜻으로 쓰이고 있다. 단지 컨설팅 회사 별 BPR/PI 솔루션 네이밍에 따라 조금씩 다른 특성이 있긴 하지만 '프로세스를 재설계' 한다는 것 자체의 목적은 동일하다. Ⅰ. 개념 정의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부문에서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의 획기적 향상을 이룰 수...

Read More

정보계획수립 방법론(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ISP) – 산출물

정보계획수립 방법론(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ISP) 3. 산출물 정보전략 계획은 아래와 같은 각각의 단계에 적용하는 활동에 따른 산출물들이 정의 되며, 이는 필수와 선택의 구분을 두어 필요에 따른 적용을 하게 된다. 단 계 활 동 작 업 내 용 프로젝트 프로젝트 정의 프로젝트 개요서 프로젝트 작업계획서 예비 작업 계획서 프로젝트 목적 및 개발 범위 프로젝트 성공사례 프로젝트 기대효과 프로젝트 추진...

Read More

정보계획수립 방법론(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ISP) – 사업추진절차

정보계획수립 방법론(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ISP) 2. 사업 추진 절차 정보전략 계획의 절차는 아래의 표와 같이 이루어지며, 각 단계는 세분화된 작업 내용을 포함한다. 단 계 활 동 작 업 내 용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예비 작업 정의 프로젝트 추진배경 및 조직 특성 파악 프로젝트 목적 및 범위 파악 프로젝트 성공사례 제시 프로젝트 개요서 작성 프로젝트 추진경로 설정 프로젝트 추진조직 편성 프로젝트 일정 및...

Read More

정보계획수립 방법론(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ISP) – 개요

정보계획수립 방법론(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 ISP) 1. 정보계획수립 방법론 개요 정보시스템 도입에 대한 문제가 중요해짐에 따라 정보시스템계획의 내용이 점차 개발자로부터 경영환경에 대한 분석 또는 사용자 및 조직 측면으로 까지 확대되었다. 특히 정보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조직구조, 인력, 직무 등의 조직 구성요소에 변 화가 생길 경우 기존 설계 및 개발상의 기술적 문제해결만을...

Read More

경영혁신기법, BPR(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에 대해 알아보자!

경영혁신기법, BPR(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리엔지니어링 이라는 단어는 마이클해머(Michael Hammer)가 1990년도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잡지에서 사용하였던 단어로 '정보처리기술을 이용한 경영혁신' 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리엔지니어링은 우리말로 재(Re) 설계(engineering)로 번역이 되고 일반적인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엔지니어링이란 프로세스별로 기존의 업무를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근본적으로 재설계함으로써  경영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경영기법    현재 리엔지니어링외 여러가지 용어가 있는데 그 이유는 용어 자체가 특허로 등록되어 있어 사용권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Read More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메뉴얼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메뉴얼   BPR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지만 BPR을 최초로 개념화한 해머(M. Hammer)는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 등의 기업핵심 요소를 극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여 완전히 새롭게 재설계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이라는 말을 쓰는 이유는 과거의 품질개선운동과 같은 점진적인 개선으로는 과거의 업무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에 백지상태에서 우리가 하고...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