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방법론 – 산출물

객체지향 방법론 – 산출물

표준 객체지향 개발 모형의 산출물 기본적으로 UML을 중심으로 정의하고, UML에서 정의하고 있지 않은 산출물에 대해서는 필수 항목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산출물로 정의하였다.

단 계 활 동 산 출 물 내 용
분석 분석
준비
업무
기술서
시스템개발의 대상이 되는 조직의 업무를 면담
결과서를 바탕으로 기술한 문서로서, 업무에 관련된 조직원이나 업무 관련 양식에 대한 설명 등 이 포함 되어야 한다.
면담 결과서 면담결과를 기술한 문서로서, 면담자와 면담대상자, 면담내용 등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조직 구성도 시스템 개발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문서로써 일반적인 조직도 표현방법을 사용한다.
작업 절차 정의서 작업의 내용 및 절차,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
일정 계획표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서
업무 기술서를 바탕으로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사항 및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기록한 문서이다.
사용사례 다이어그램 사용자와 사용사례, 사용사례간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시스템의 경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사용사례 기술서 하나의 사용사례에 대하여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내용 및 내부 처리의 내용을 기술한 문서이다.
S/W
아키텍처
분석
패키지 다이어그램 사용사례를 기능적 연관성에 따라 그룹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정적구조
분석
클래스 다이어그램 문제영역 분석을 통해 추출된 클래스 및 그들 간의 관계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클래스 정의서 클래스의 이름 및 역할, 속성이나 연산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한 문서이다.
동적행위
분석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클래스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벤트의 전달로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상태차트 다이어그램 상호작용이 많은 주요 클래스의 내부 상태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분석
컴포넌트
정의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의 관계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단 계 활 동 산 출 물
설계 설계준비 시스템
구현환경
정의서
시스템의 구현환경을 항목별로 기술한 문서로서, H/W, O/S, DBMS, N/W 환경 등이 포함된다.
조직 구성도 시스템 개발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것으로 일반적인 조직도를 사용한다.
작업 절차 정의서 작업의 내용 및 절차,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
일정 계획표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
S/W
아키텍처
설계
패키지 다이어그램 클래스를 기능적 연관성에 따라 그룹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사용자
인터페이
스 설계
클래스 다이어그램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
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설계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하나에 대해서 외형 설계 및 내용을 기술한 문서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구조 설계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문서이다.
데이터
베이스
설계
클래스 다이어그램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
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데이터 객체 구조
정의서
엔티티 객체를 해당 DBMS에 사상하기 위한 논리적 스키마를 테이블 형태로 나타낸 문서이다.
구성필드의 이름, 타입, 길이들이 명시된다.
데이터베이스
명세서
각 지역에 따른 데이터베이스의 이름과 주요 트랜잭션이 표기된 테이블 형태의 문서이다.
제어설계
시스템
클래스 다이어그램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제어객체 설계서 각 제어객체의 행위 및 속성에 대한 세부내용 및구현알고리즘을 명시한 문서이다.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
클래스 다이어그램 설계단계에서 새롭게 정의된 클래스 및 관계를추가한 다이어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시스템 인터페이스
객체 설계서
새롭게 정의된 시스템인터페이스의 종류 및 이름, 기능들을 나타낸 문서이다.
시스템 인터페이스
객체 구조 설계도
서브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객체연결구조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그림이다.
설계
컴포넌트
정의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의 관계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으로 UML 의 표기법을 따른다.
프로세스
설계
프로세스 다이어그램 실행가능한 프로세스의 구성과 관계를 도식화한다.
배치 다이어그램 각 노드별 프로세스의 배치를 도식화한 다이어
그램으로, UML의 표기법을 따른다.

 

단 계 활 동 산 출 물
구현 구현
준비
조직 구성도 시스템 개발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문서로 일반 조직도 표현을 사용한다.
작업 절차 정의서 작업의 내용 및 절차,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
일정 계획표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
S/W
아키텍처
구현
소스코드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 및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산출되는 것으로 실행 가능한 코드의 형태이다.
클래스
구현
소스코드
프로세스
구현
소스코드
컴포넌트
구현
소스코드
테스트 테스트
준비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서
테스트를 진행할 때 참고해야 하는 기준이나,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부분을 기술한 문서이다.
조직 구성도 시스템 테스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의 계층을 도식화한 문서로써 일반적인 조직도 표현방법을 사용한다.
작업 절차 정의서 작업의 내용 및 절차, 관련 팀을 기술한 문서이다.
일정 계획표 작업절차에 따른 세부일정을 단위기간별로 도식화한 차트형식의 문서이다.
단위
테스트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
테스트 결과서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
통합
테스트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
테스트 결과서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
시스템
테스트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
테스트 결과서 테스트 절차를 기록한 문서이다.

 

활동간 주요 산출물 연관성은 다음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각 버블은 표준 객체지향 개발 모형의 활동을 의미하며, 화살표는 활동 간의 산출물 연관성을 나타 낸다.

아래 그림에서는 표준 객체지향 개발 모형의 산출물 중 UML 기반의 주요 산 출물의 활동간 연관성만을 나타내었다.

각 단계의 준비부분을 점선으로 구별하여 나타낸 것은 점선 오른쪽의 활동들이 시간적 수행순서를 가지지 않는 것에 반해, 각 단계의 준비활동은 시간적 순서에 의존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컴포넌트 관련 활동을 점선으로 구별하여 나타낸 것은 이 활동이 필수적인 활동은 아니며, 선택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